무속문화
  글쓴이 : 예감사주     날짜 : 11-07-30 12:53     조회 : 1120     트랙백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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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무속의 기원.
 
 
 
신라의 화랑도(花郞徒)를 조선시대 한문 교과서인 훈몽자회에서의 풀이는
 
격(覡)으로서 박수무당임을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무속은 귀신을 믿는 것이 아니라 자연신과 조상신을 믿고 있는데
 
자연신을 추적해보면 조상이 천신(天神), 산신(山神), 용신(龍神) 등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단군이 아사달에 들어가서 산신이 되듯 조상들이 무속인들의
 
신으로서 기능합니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무속에서는 조상신을 섬긴다고 하겠습니다.
 
 
 
 
 
◐  무속의 사고체계.
 
 
 
우리 무속의 사고체계는 불멸의 전능자로서의 신, 인간이 죽은 후에도 그 영혼이
 
영생한다는 내세를 믿는 사고체계이며,  신에게 현실의 복을 기원함으로써 삶의
 
안위와 평화를 갈구하는 순간적인 존재로서의 희망을 추구하는 사고체계라 하겠습니다.
 
굿의 목적이자 기능은 역신(疫神)을 물리치고 복을 빌며 망령(亡靈)을 타계로
 
보내는 데 있는데 이것은 샤머니즘의 공통적인 현상입니다.
 
 
 
 
 
◐ 생명 점지의 신.
 
 
 
우리의 무속에서는 칠성신이 생명을 준다고 믿으며 죽어서는 생명을 준 칠성으로
 
돌아간다는 귀소본능이 있습니다. 고구려 벽화의 천장에 칠성이 그려져 있고
 
우리나라 관에 까는 널을 칠성판이라고 합니다. 불교 사찰의 전각에 칠성각이 있음은
 
불교와 무속간에 습합된 현상입니다.
 
 
 
 
 
◐ 무속의 포용력.
 
 
 
우리의 무속은 외래종교에 대해서도 배척하는 일이 없고 넓은 포용성을 지녀 왔습니다.
 
불교가 인도식 무속의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점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졌으며,
 
도교가 들어와서도 도교는 중국식 무속을 띄고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융합하게 되었
 
습니다.  특히 불교, 도교와 무속은 습합되어 거의 모든 사찰 내부에 칠성각과 산신각,
 
산령각이 있으며, 경북 의성의 고운사에는 산신각과 용왕각이 같은 경내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법당의 부처상을 보면 여성적인 인상이 강하게 나타내고 있는데,
 
인도나 말레이시아, 태국, 중국의 부처상은 날카로운 선으로 남성적인 선을
 
지니고 있으나 우리나라 부처상은 거의 여성적인 선을 지니고 있있음은, 부처상의
 
제작에 있어서도 무속의 중성적인 요소가 반영되었다고 하겠습니다.
 
 
 
 
 
◐  우리의 무속 문화.
 
 
 
우리의 무속은 유사 이래에 모든 사람의 마음속 깊이 도사리고 있는 토속 종교이며,
 
심층 심리를 자극, 안정 시켜주는 토속 신앙의 자리를 굳혀왔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무속 문화는 마치 풀 뿌리처럼 구박과 핍박 속에서 사라지지 않고 되살아나는
 
끈질긴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하겠습니다.
 
 
 
 
 
무속은 우리의 고대 사회를 화려하게 장식하였으나,조선조에서 들어와서 배불과 억불적책에서 무속 또한 배척과 억제를 당하였으며, 일제 침략자들은 마을 단위의 마을굿이 지역주민의 유대감 형성에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알고 심한 박해를 가했으며,  군화로 제상을 걷어차고 무당들을 쫓아내고 구속하며 무속을 미신이라고 외쳤습니다. 일제침략자들은 기독교 박해를 가했지만 기독교에서는 자기의 종교를 퍼뜨리기 위해 무속을 미신이라고 같은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러나 19세기 말에 발생한 판소리는 굿을 못하게 된 무속인들이 자기들의 울분을 터트리는 유일한 출구로 발 돋음 하여 대중문화를 형성하였습니다.
 
 
 
교육과 문화수준이 향상되면 무속인이 줄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인데 반하여,
 
무속연구 전문가인 서정범 교수의 조사에 의하면 무속인이 줄기는커녕 매년 그 수가
 
늘어나고 있다는 논문 발표가 있었습니다.
 
 
 
무속은 우리 민족의 뿌리와 같은 종교요 신앙이라 귀하의 요구처럼  a4 반바닥 (7~9줄) 쯤
 
으로 줄여 설명 할수 없음을 탓하여 주십시오. 


출처 :네이버 지식인 답변. 게시판 상단에 링크!